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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ensado's place - into the lair - 에피소드 #11~#20

antirocker|백수씨 2015. 12. 3. 08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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몇 개의 공지사항

  • 몇몇 에피소드는 오디오가이 게시판에 공개되어 있으니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. 예전에는 제가 링크를 알고 있었는데, 리뉴얼되어서 이제 링크가 소용이 없네요.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초반의, 틀이 잡히지 않아 다소 중구난방인 1~5 에피소드는 자막상태가 어떤가 판단하는 샘플의 용도로 공개해 드립니다. 예전에 #25, #26의 두 편도 공개 했었는데, 별 의미없는 에피소드 같아서 과감히 스킵합니다. 공개 자막은 댓글이나 방명록 등으로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.
  • 각 자막 한 개당의 기부금은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.
  • 이 포스트부터는 itl을 다시 처음부터 들어보며, 오타도 수정하고, 각 비디오에 평점 및 간략한 요약을 해 둡니다. 처음 보시거나, 몇 편 보신 분들은, 이 포스팅 시리즈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또, 全에피소드를 다 받아가신 분, 혹은, 부분부분 가져가신 분들은 따로 얘기해 주세요. 이메일 로그에 기부목록이 남아 있기는 한데, 기부목록이 너무 길어서 제가 일일이 확인이 힘드네요. 누락되지 않도록 기록하면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비디오 중에서 시청이 막혀있는 것들이 몇 개 있습니다. 감수자님과 제가 모든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으며, 제가 펜사도스플레이스 비디오도 가지고 있으므로, 꼭 보고 싶은데, 비디오를 얻을 수 없다 하시면, 문의하시면 됩니다. 펜사도스플레이스는 정보생산공장 본진에 공개포스팅 하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. 이곳으로 천천히 옮기는 중입니다.
  • 비디오의 음원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들으시려면, webm 포맷으로 다운 받아서 보시면 됩니다. mp4 720이 192, mp4 1080이 128 정도의 퀄리티를 내며, webm 720 이상이 거의 320급의 퀄리티를 냅니다. webm포맷을 받는 방법은 검색엔진에서 검색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.
  • 자막과 파일명은, 예전엔 파일명으로 그냥 만들었었는데, 100여개가 넘어가다보니, 제작자들도 네이밍, 넘버링을 틀릴 때가 있고, 제가 이메일로 보낼 때 찾는 게 너무 귀찮아서 이번에 오역을 수정하면서 전부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규칙성 있게 바꾸고 있습니다. 자막을 받아가시는 분들은, 두 파일명을 맞춰서 보시면 되겠습니다.
  • 자막 요청을 하실 때는, html태그로 출력되는 번호인지, #이 붙은 번호인지 잘 확인하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

해당 비디오 링크 및 각 에피소드 제목과 평점, 내용 요약 및 간략한 오역수정내용

Into The Lair #11 - High-end mic preamps with Mark Loughman of BAE Audio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 2.5/5
  • 이번 비디오는 니브의 물건을 만들던 엔지니어가 독립해서 만든 bae의 물건을 리뷰합니다. 하드웨어의 새츄레이션이 설계상의 실수였다는 점이 재미있는 부분입니다.
  • 하드웨어에 관심있는 분들은 재미있을만한 에피소드입니다. 그래서 점수가 반절입니다.

Into The Lair #12 - Compression Techniques!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 3/5
  • 이번 화에서는 펜사도가 자주 사용하는 병렬 및 버스 체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. 펜사도스플레이스에서 제이슨조슈아 편이었나, 거기에서 펜사도의 병렬체인을 조슈아가 배워서 사용한다는 내용이 나오는데, 이번 화에서 어떤 스타일인지 대략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.
  • 몇몇 엔지니어의 이름이 틀려서 수정했습니다. 몇몇 플러그인 이름을 수정했습니다. 몇몇 설명에서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.

Into The Lair #13 - Side Chain Compression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 1/5
  • 철자 몇 개 틀린 것 말고 오역은 없네요. 기분이 좋습니다.
  • 가장 기본적인 개념의 sc에 대해 다룹니다. 킥과 베이스에서의 sc을 다루며, 로우엔드를 상하지 않게 하는 선에서의 뭐랄까 정석적인 sc 예시를 보입니다. 본인은 boring stuff 라고 표현합니다.
  • 후반에 웨이브즈 mpx로 테입컴프레션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.
  • 리플레이서 계열 플러그인 스티븐슬레이트 트리거가 나옵니다.

Into The Lair #14 - Building a mix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0.5/5
  • 영단어가 틀린 것이 몇 개 있었는데, 수정했습니다.
  • 후반에 테이프 새츄레이션 플러그인과 808 킥에 대한 언급이 잠시 나옵니다.
  • 이 에피소드는 유독 펜사도 특유의 마이웨이가 심한 것 같은데, 별도의 설명이 없이 화면 캡춰 하면서 그냥 이렇게 했어 스타일이라 감점을 매우 심하게 했습니다.

Into The Lair #15; 에피소드 자체가 없음.

Into The Lair #16 - Dave's use of plugins on individual tracks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4/5
  • 이 비디오에 색스폰 레코드에 브리캐스티를 더해주는 부분이 나오는데, 색스폰 레코드 자체가 엄청나게 좋으며, 그게 연주자가 스스로 받은 사운드라고 합니다. 꼭 들어보세요. 평점이 높은 것은 색스폰 사운드 때문입니다.
  • 펜사도의 top팁 중에 하나인 웨이브즈 c1을 사용한 sc컴프레션의 예시가 처음으로 등장합니다.
  • 120번대 itl까지 들어보고 나서야 들리는 몇몇 오역 수정했습니다.

Into The Lair #17 Part 1 - Using Gates in non-traditional ways

  • 비디오 pt.1 링크
  • 평점;2.5/5
  • 한 두 글자 틀린 것 수정했습니다.
  • 곡의 키에 맞춰서 사인파를 출력하고, 거기에 게이트를 트리거링 해서 서브를 더해주는 팁을 보여줍니다.
  • hz를 가지고 산수를 하는 영상이기 때문에, 기본적인 음향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
  • 그 뒤로는 다른 트랙을 트리거로 하는 게이트 테크닉을 보입니다.
  • 마지막으로, 트랜젼트 디자이너를 게이트로 사용하는 예시를 보입니다.

Into The Lair #17 Part 2 - More on using Gates

  • 비디오 pt.1 링크
  • 평점;1/5
  • 번역이 좀 더 자엽스럽도록 몇 글자 수정했습니다.
  • 이번 내용은 이미 인터넷에 흔한 내용이므로 점수가 낮습니다.
  • 자체 sc기능이 있는 게이트로 어택을 강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
  • 스네어 사운드에 dirty를 더하기 위해 신스의 WN를 추가하여 게이트로 통제하고 더해주는 팁을 보여줍니다.
  • 보컬에 적용한 리버브 게이트를 보여줍니다.

Into The Lair #18 Part 1, 2 - Eric Valentine of BarefootRecording and UnderToneAudio

  • 비디오 pt.1 링크
  • 비디오 pt.2 링크
  • 평점;4/5
  • 몇 몇 오타 및 오역 수정했습니다.
  • 언더톤오디오의 에릭발렌타인 에피소드입니다.
  • 이 비디오 시리즈에 나오는 것들은, 뭔가 필요에 의해 깨작깨작 만들어진 것들이 많고, 하드웨어 이름이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데, 저는 하드웨어는 모르므로, 혹시 보시다가 오역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특히, 시리즈 pt.2의 초반에 나오는 원 마이크 데모는 계속 듣고 싶을 정도죠. ㅎㅎ

Into The Lair #19 - DeEssing Vocals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 3.5/5
  • 오타/오역이 없는 것 같습니다. 기분이 좋네요.
  • 웨이브즈 C1으로 디에싱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, C1은 펜사도가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 입니다.

Into The Lair #20 - Treating Snoop Dogg's Vocal Track

  • 비디오 링크
  • 평점;4.5/5
  • 오역 몇 개 수정했습니다.
  • 전체적으로 랩 보컬에 쓰이는 더블링에 대해 보여주고 있습니다.
  • process와 product라는 단어가 자주 나오는데, 저도 이 당시엔 전혀 몰랐는데, 2015년도에 PR관련 분기별 세미나에 참석하여 교육 받으면서, 흥미롭게도 process라는 것이, 일련의 흐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분기별로 하루에 걸쳐 받는 교육을 몇 줄로 설명한다는 것이 불가능하지만, 여러분도 process라는 것이, 단순히 플러그인 몇 개 찍 하고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. 다르게 말하면, 음악자체마저도 밟고 올라서는 상당히 고도의 지식을 말합니다. 상당히 어려운 개념이며, 그래서 평점이 높습니다.
  • 전체적으로 랩 보컬에 쓰이는 더블링에 대해 보여주고 있습니다.

기부 문의 및 몇 가지 공지사항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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